[PSP] 팔콤 게임 한글화 테스트 작업...

2014.03.03 00:03팔콤/정보&유틸

PSP 게임을 한글화 하려는 것은 아니고...
팔콤 PSP 게임의 한글화 작업을 시도해 본 내용입니다...^^;;;

예전이라면 그냥 번역기 돌리는 작업까지 했겠지만
시작 동기 자체가 그냥 경험 축적에 있었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해보고 추가 작업은 안할 생각입니다.

작업은 폰트를 수정하고 메뉴나 대사를 테스트 삼아 몇개 수정해 본 정도입니다.
그냥 제가 작업한 순서대로 나열 하겠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 사용법 등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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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일 수정 방법

작업해 본 팔콤 게임은 영의 궤적, 벽의 궤적, 이스7, 나유타의 궤적, 이스 vs 공의 궤적의
ISO 파일을 수정하고, PPSSPP로 실행 테스트까지 진행했습니다.

먼저 영의 궤적 ISO는 PPSSPP로 실행이 불가능한 상태여서
영의 궤적 RipKits을 구해서 적용하여 PPSSPP로 실행 가능하게 ISO를 수정하였습니다.

영의 궤적과 이스7은 LBA 락이 되어있어서 UMDGen으로는 파일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Export/Import를 사용해도 수정할 수 없음)
벽의 궤적은 UMDGen으로 ISO 수정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검색해서 ISO 수정용 프로그램 VCDRomX_v4.1과 WQSG_UMD_2013을 찾았습니다.

나중에 작업해 본 나유타의 궤적과 이스 vs 공의 궤적은 WQSG_UMD로 수정했습니다.

WQSG_UMD가 CMD 명령어로 ISO수정이 가능해서 가장 강력하지만
ISO 내부 원본 파일보다 교체하려는 파일의 용량이 크면 Import OK가 떠도
게임에 적용이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다른 LBA에 작성하는 듯...)

이런 경우 헥스 에디터나 VCDRomX_v4.1을 이용해서 ISO를 수정해야 했습니다.

헥스 에디터는 더욱 심하지만...VCDRomX_v4.1도 파일 하나씩
일일이 Replace 해야 해서 이걸로 작업하려면 엄청난 노가다를 할 각오를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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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폰트 파일 찾기

폰트 파일은 중문판 ISO를 구해서 파일/폴더 비교하는 것으로 금방 찾았지만...
그 파일을 수정해도 폰트가 안바뀌길래 상당히 헤맸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맨처음 찾은 그 파일이 맞았고...다른 방식으로 락이 걸려 있는 것이였습니다.

궤적은 .bcc 파일, 이스7은 pack 폴더의 .dat 파일(패키지 파일인 듯...)에 있는
수정하려는 파일명의 확장자를 바꿔야만 게임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폰트 파일명인 pspfont.dat로 기록 되어 있는 것을 pspfont.fcc로 변경하니 게임에서 폰트가 변경되었습니다.
(나유타의 궤적, 이스 vs 공의 궤적은 이스7과 같이 pack 폴더의 .dat 파일 수정...)

즉, 수정하려는 파일(한글화하려는...)은 .bcc 파일이나 .dat 파일에서 파일명을 바꿔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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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글 폰트 제작 / 문자 테이블 작성

폰트 수정하려고 크리스탈 타일로 일어판의 폰트를 열어보니...
문자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 수정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이런 쪽 경험은 전무한지라...그냥 중문판 폰트를 가져다가 열어보니
중문 한자는 일정한 간격이 유지 되어 있어서 중문 폰트에 한글을 넣어 수정하였습니다.

좋은 점은 팔콤 게임 전부 거의 동일한 폰트 파일을 사용해서
한번 수정해서 만들어 놓으니 여러 게임에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오래 걸릴거라 생각한 문자 테이블 작성도 기본 SJIS 테이블에
亞자 자리에서 순서대로 2350자 한글을 넣기만 했는데...바로 적용되었습니다.

공의 궤적 PC판 작업할 때 문자 테이블 작성이 가장 오래 걸렸었는데
워낙 중문 폰트가 잘 되어 있어서 작업이 한방에 끝났네요...^^

아래 스샷은 순서대로 일어 폰트, 중문 폰트, 한글 폰트(스샷은 굴림 보통, 나중엔 바탕 굵게로 바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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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메뉴 / 대사 수정하여 ISO에 적용

궤적은 메뉴를, 이스7은 대사 파일을 수정했습니다.

메뉴는 EBOOT.BIN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여서
eboot_decrypt.ex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디크립트 작업을 먼저 진행하고 수정했습니다.

처음엔 디크립트하고 다시 적용해주는 SIGN_EBOOT라는 것도 사용했는데...
대충 파일 구성만 잘하면 SIGN_EBOOT 안해줘도 되네요...^^

초반에 이야기 한 VCDRomX와 WQSG_UMD를 이용하여 ISO를 수정하였습니다.

아래 스샷은 순서대로 EBOOT 디크립트, 수정 스크립트, 피일 구성, WQSG_UMD의 명령어를 이용한 ISO 수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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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과물

아래 스샷은 순서대로 영의 궤적, 벽의 궤적, 이스7, 나유타의 궤적, 이스 vs 공의 궤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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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