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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콤/정보&유틸

falcom - Modding Tools

by 누구야 2014.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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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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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cnvrt12_k.7z

Falcom Data Archive Convert Tool


출처:http://www.pokanchan.jp/dokuwiki/software/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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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Viewer-falcom.7z

GameViewer


원래는 많은 게임을 지원하지만, 팔콤 게임만 리스트에 나오게 정리했습니다.

GameViewer_L804.exe로 실행하면 글자 안깨집니다. (어플로케일 관련)


출처:https://github.com/prefetchnta/gamevie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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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cleXiong2013_ko.7z

번역도구2013


범용 스크립트 수정 유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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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전설4 for Win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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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DAT)


ED4Win-DAT-Tool.7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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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DAT)


위의 아카이브 툴을 사용했을 때

확장자가 DAT로 추출 되기 때문에 DAT로 했을 뿐...

정해진 확장자는 아닙니다.


ED4Win-BMP_NoAlpha.7z

알파 값 없는 이미지 변환 (DAT ↔ BMP)


DAT를 BMP로 변경은 falcnvrt12나 GameViewer를 사용하고

No Alpha BMP를 DAT로 변환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인 메뉴 배경 외에는 변경할 이미지가 없습니다.

변경할 만한 다른 이미지는 알파 값이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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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전설6 (공의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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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DAT, .DIR)


DIR 파일이 없는 DAT 파일은 동영상 파일(MPE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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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6Unpacker.7z

DAT 언팩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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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6Back.7z

DAT 리임포터 (리팩커 비슷)


출처:https://github.com/Ourobo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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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6DatCreator.7z

DAT 생성

 ED6Unpacker, ED6Back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지만,

 ED6Unpacker가 모든 파일을 언팩하는 것이 아니여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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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_CH)


_CH 파일은 falcnvrt, GameViewer로 PNG 변환/추출이 가능합니다.

_DS 파일은 DDS 포맷 파일이지만, 영전6에서는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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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6_KisekiCHConverter.7z

_CH ↔ PNG 상호 변환


출처:https://github.com/sewer56lol/Kiseki-Texture-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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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6_CH-Convert.7z

_CH 파일로 변환 (tga2_ch)


 다른 변환 유틸(ED6_KisekiCHConverter)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만 사용.


출처:https://github.com/Ourobo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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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6-PNG2CH.7z

_CH 파일로 변환 (nvdxt)


 다른 변환 유틸(ED6_KisekiCHConverter)이 동작하지 않는 경우에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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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6Walk.7z

_CH 파일 관련


 다른 변환 유틸이 있어서 사용할 필요 없음 (사용법도 모름)


출처:https://github.com/Ourobo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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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_SN)


ED6-scena-Tool.7z

공의궤적 시나리오 스크립트 디컴파일러/컴파일러 (파이썬 포함)


출처:

 https://github.com/Ouroboros

 https://github.com/ZhenjianYang/EDDecomp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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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전설 영의궤적/벽의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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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ITP)


ITP_PSP_Celceta-Cnvert.7z


출처:

 https://heroesoflegend.org/forums/viewtopic.php?f=46&t=283#p2935

 http://www.pokanchan.jp/dokuwiki/software/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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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DAT, .BIN, ._D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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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7-ZERO_scena-Tool.7z

영의궤적 시나리오 스크립트 디컴파일러/컴파일러 (파이썬 포함)


출처:

 https://github.com/Ouroboros

 https://github.com/ZhenjianYang/EDDecomp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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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7-AO_scena-Tool.7z

벽의궤적 시나리오 스크립트 디컴파일러/컴파일러 (파이썬 포함)


출처:

 https://github.com/Ouroboros

 https://github.com/ZhenjianYang/EDDecompi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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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ao_Py-python33.7z

벽의궤적 스크립트 디컴파일러/컴파일러 (파이썬 v3.3 포함)


[언어]

932 : 일어

936 : 중문 간체

949 : 한글


decallscn-[언어].bat

  : x_scena 폴더 내의 bin 파일 디컴파일


declallas-[언어].bat

  : x_dat 폴더 내의 dat 파일 디컴파일


declallname.bat

  : x_text 폴더 내의 t_dbmon._dt, t_name._dt 파일 디컴파일

   (무조건 한자로 출력되지만 다른 언어로 py 수정 후에 컴파일은 잘 됨)


_compile-py-[언어].cmd

  : z_py 폴더 내의 py 파일을 컴파일 (bin, dat 등으로 컴파일)


출처:https://github.com/Ourobo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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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전설 섬의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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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psarc, .P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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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arc.7z

PS3, PSVita용 .psarc 언팩


출처:http://www.psdevwiki.com/ps3/PlayStation_archive_(PSARC)#PSARC_Extr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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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8-senpkg-Tools.7z

섬궤1, 섬궤2 .PKG 언팩


출처:http://syscallm.blogspot.com/2013/11/sen-no-kiseki-playstation-3-extracting.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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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8-PKGTool-CMD.7z

섬궤1, 섬궤2 .PKG 언팩/리팩


출처:https://github.com/thesupersonic16/PKGTool/rele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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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Sewer56/Sen-no-Kiseki-PKG-Sharp/relea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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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dds.phyre, .png.phy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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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com-PS3-phyre_IMG-Exporter.7z

섬궤1 섬궤2 PS3판 phyre 이미지 Export만 가능


출처:https://tieba.baidu.com/p/2624015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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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8-PC_SEN1-IMG_phyre-Tools.7z

섬궤1 PC판(스팀) phyre 이미지 Export/Import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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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8-PC_SEN2-IMG_phyre-Tools.7z

섬궤2 PC판(스팀) phyre 이미지 Export/Import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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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DAT .T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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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8_TokyoXanadu-pkgtool-tkit.7z

섬궤 등 TBL 파일 수정


출처:https://github.com/weaknespase/toxana-t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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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ChronoMonochrome/TLoH_loc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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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 (Ys6-N, YsF, Y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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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NA, .NI)


YsExt-cmd.7z

NA/NI/Z files extractor and rebuilder 0.1.3b (by Luigi Auriemma)


NA/NI 언팩 :

 - NA(NI) 파일을 YsExt-NA-Unpack.cmd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 conf.txt 파일을 생성하고, 서브 data 폴더에 내부 파일을 언팩합니다.


NA/NI 리팩 :

 - 폴더를 YsExt-NA-Repack.cmd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 언팩(YsExt-NA-Unpack.cmd) 시의 파일 구성(conf.txt 파일, 서브 data 폴더)과 같아야 합니다.


NA/NI 어펜드 :

 - 폴더를 YsExt-NA-Append.cmd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 NA의 기존 부분을 수정하지 않고, NI 수정으로 파일을 추가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리팩 비슷)

 - 기존 NA(NI) 파일이 있어야 하며,

    언팩(YsExt-NA-Unpack.cmd) 시의 파일 구성(conf.txt 파일, 서브 data 폴더)과 같아야 합니다.


리스트 파일(conf.txt) 생성 :

 - NA(NI) 파일을 YsExt-NA-List_Conf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 내부 파일은 언팩하지 않고, conf.txt 파일만 생성합니다.


리스트 파일 합치기 :

 - conf1.txt와 conf2.txt가 있는 폴더에서 YsExt-Conf-Merge.cmd를 실행하면 conf.txt 파일로 합칩니다.

 - 2개의 NA(NI) 파일의 내용을 합칠 때, 리스트 파일도 합쳐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 ysext.exe(_exe 폴더) 필요 없이 YsExt-Conf-Merge.cmd 만으로 동작합니다.


Z 압축 풀기 :

 - Z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YsExt-Z-Decompress.cmd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Z 압축 하기 :

 - 압축할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YsExt-Z-Compress.cmd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출처:http://aluigi.altervista.org/paper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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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D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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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haTexture-Convert-CMD.7z

DDS, BMP, PNG, TGA 알파 텍스쳐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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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2y-01.7z

DDS, BMP, PNG, TGA 등 이미지 포맷 상호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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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XSO)


XSOExt-cmd.7z

XSO files extractor and rebuilder 0.1.1b (by Luigi Auriemma)


Extract (XSO to TXT) :

 XSO가 들어 있는 폴더를 XSO-Extract.cmd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Rebuild (TXT to XSO) :

 TXT 파일을 XSO-Rebuild.cmd에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출처:http://aluigi.altervista.org/paper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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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 셀세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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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ITP)


ITP_PSP_Celceta-Cnvert.7z


출처:

 https://heroesoflegend.org/forums/viewtopic.php?f=46&t=283#p2935

 http://www.pokanchan.jp/dokuwiki/software/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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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립트 (.BIN, .T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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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콤 PSP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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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P 영웅전설3 아카이브 (.BIN)


ed3-psp-bin-qbms-cmd.7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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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P 영웅전설4~5 아카이브 (GVF_DAT.BIN, GVF_TBL.BIN)


ExPERT-psp_loh.7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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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ITP)


ITP-Convert-CMD.7z


※ 알파 채널이 포함된 PNG는 [32비트 컬러]이여서,

  iptcnv03b가 변환 할 수 있는 [256 컬러 + Alpha]로 감색(colga 등 이용)이 필요합니다.


출처:http://www.pokanchan.jp/dokuwiki/software/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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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ceta-ITP-Convert.7z


출처:

 https://github.com/batteryshark/CelcetaTools

 http://www.pokanchan.jp/dokuwiki/software/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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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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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ga24_k.7z

PNG [256 컬러 + Alpha]로 감색 (itpcnv03b 사용 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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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pcnv03b-cmd.7z

ITP ↔ BMP,PNG 상호 변환


it3cnv03.7z

구루민/쯔바이2 등의 IT3 to OBJ+MTL 변환 (시작 버전)


iticnv01.7z

구루민/쯔바이2 등의 ITI 파일 분해/결합


itmcnv02-cmd.7z

구루민/쯔바이2 등의 ITM 파일 변환


ZWEI2Itm-cmd.7z

쯔바이2의 ITM 파일 변환


출처:http://www.pokanchan.jp/dokuwiki/software/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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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com-Compress-cmd.7z

Falcom 게임 데이터 압축 (리팩이 아니라 개별 파일 압축)

 

출처:https://github.com/Ourobo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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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7

  • 2014.07.17 10:35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modding.tistory.com BlogIcon 누구야 2014.07.17 22:51 신고

      변환이 안되는 파일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작업했을 때는 _ch 파일은 falcnvrt로 잘 변환 되었습니다.

      그리고 ed6walk는 저도 사용법을 알아내지는 못했습니다.
      tga2_ch로 이미지 변환이 가능해서 ed6walk의 필요성이
      크지 않았던 이유도 있었고요.

    • 2014.07.19 15:01

      비밀댓글입니다

  • 2015.04.20 12:38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2018.10.17 01:11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Favicon of https://modding.tistory.com BlogIcon 누구야 2018.10.17 11:45 신고

      옛날 이스2이터널의 이미지 파일 컬러를 제대로 변환하는 툴은 없습니다.
      "ysutopia.net/projects/yscomplete/#5"의 YS2BMP-DECODE가 일부 컬러를 변환 하긴 하지만 잘못된 팔레트로 되는 경우가 있어서 컬러가 이상해지는 파일이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하나하나 팔레트 연결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리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프로그래머라면 쉽게 하겠지만...)

    • Favicon of https://eastgate.tistory.com BlogIcon Eastgate 2018.10.17 17:17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조금더 찾아보거나 다른 방법을 마련해봐야할것같습니다 (__)